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라고 명령하면 ➊~➐까지는 이렇게 움직입니다.
➑~➒까지는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다시 말해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간 길입니다. 그리고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하면 ➊~➏ 명령어대로 움직이고 ➐~➑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그리고 다시 ➒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이때는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해 반환하는 solution( ) 함수를 완성하세요.
제약조건
- dirs는 string형으로 주어지며, ‘U’, ‘D’, ‘R’, ‘L’ 이외의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dirs의 길이는 5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입출력의 예
풀이 - set 활용한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int[] loc = {0, 0};
int direction = 0;
Set<String> walk = new HashSet<>();
for(String d : dirs.split("")){
boolean miu = false;
String opposition = "";
switch(d){
case "U" :
direction = 1;
opposition = "D";
break;
case "D" :
direction = 1;
opposition = "U";
miu = true;
break;
case "R" :
direction = 0;
opposition = "L";
break;
default : // L
direction = 0;
opposition = "R";
miu = true;
break;
}
if(loc[direction]==5&&!miu || loc[direction]==-5&&miu){
continue; // 위치를 벗어난 길을 갈경우 가지 않고 다음 진행
}
int[] copy = loc.clone();
// 정방향
if(miu){
loc[direction]--;
} else {
loc[direction]++;
}
// 순방향 역방향 저장 && 만약 이미 간 길인 지 확인
if(walk.add(Arrays.toString(copy)+d)&&walk.add(Arrays.toString(loc)+opposition)){
answer++;
} else { // 이미 간 길이라면 answer++하지 않고 다음으로 진행
continue;
}
}
return answer;
}
}
풀이 + map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int[] loc = {0, 0};
public boolean chk(int x, int y){
if(x>5 || x<-5 || y>5 || y<-5){
return false;
}
return true;
}
public String opp(String d){
switch(d){
case "U":
return "D";
case "D":
return "U";
case "R":
return "L";
default :
return "R";
}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int direction = 0;
Map<String, int[]> movement = new HashMap<>();
Set<String> walk = new HashSet<>();
movement.put("U",new int[]{0,1});
movement.put("D",new int[]{0,-1});
movement.put("R",new int[]{1,0});
movement.put("L",new int[]{-1,0});
for(String d : dirs.split("")){
int[] offset = movement.get(d);
int x = loc[0]+offset[0];
int y = loc[1]+offset[1];
if(!chk(x,y)){ // 위치를 벗어난 경우
continue;
}
String opposition = opp(d);
int copy[] = loc.clone();
loc[0]=x;
loc[1]=y;
// 순방향 역방향 저장 && 만약 이미 간 길인 지 확인
if(walk.add(Arrays.toString(copy)+d)&&walk.add(Arrays.toString(loc)+opposition)){
answer++;
} else { // 이미 간 길이라면 answer++하지 않고 다음으로 진행
continue;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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