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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지위그 툴
label 변경
버튼을 누르면 Good Morning > Good Evening 출력하기
- 버튼 연결 메서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 text변경 메서드
self.라벨이름.setText("바꿀 문자열") # 숫자 X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1.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 print(self.lbl)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Click)
def btnClick(self):
if self.lbl.text()=="Good Morning" :
self.lbl.setText("Good Evening")
return False;
if self.lbl.text()=="Good Evening" :
self.lbl.setText("Good Morning")
return False;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숫자증가
버튼을 누르면 1씩 값이 증가하는 버튼 생성하기
- 해당 숫자 가져오기
self.가져올object이름.text()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2.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Click)
def btnClick(self):
n = int(self.le.text())+1
self.le.setText(str(n))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곱셈계산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3.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Click)
def btnClick(self):
n1 = int(self.le1.text())
n2 = int(self.le2.text())
cal = n1*n2
self.le3.setText(str(cal))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구구단 출력하기
- spinBox에서 값 가져오기
self.sb이름.value()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4.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Click)
def btnClick(self):
dan = self.sb.value() # spinbox는 숫자
n = "" # 구구단을 저장할 변수
for i in range(1,9+1) :
n += "{} * {} = {}\n".format(dan, i, dan*i)
self.te.setText(str(n)) # 숫자가 들어가면 오류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로또 생성하기
- LCD Number의 값 넣기
self.lcd객체 이름.display(숫자)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from random import random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5.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Click)
def btnClick(self):
arr = list(range(1,45+1)) # 번호 생성
for i in range(1000) : # 번호 섞기
rnd = int(random()*45)
temp = arr[0]
arr[0] = arr[rnd]
arr[rnd] = temp
lotto = [arr[0], arr[1], arr[2], arr[3], arr[4], arr[5]]
lotto.sort() # 번호 정렬
# 번호 출력
self.ln1.display(lotto[0])
self.ln2.display(lotto[1])
self.ln3.display(lotto[2])
self.ln4.display(lotto[3])
self.ln5.display(lotto[4])
self.ln6.display(lotto[5])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숫자 맞추기 게임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QMessageBox
from random import random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8.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
self.le.returnPressed.connect(self.btn)
self.rnd = int(random()*99)+1
def btn(self):
num = self.le.text()
result = ""
chk = False
if int(num)==self.rnd :
result = num + " 정답입니다"
chk = True
elif int(num) > self.rnd :
result = num + " DOWN"
else :
result = num + " UP"
# QPlainTextEdit(). 을 통해 찾을 것!
self.pte.appendPlainText(result)
self.le.setText("")
if chk :
QMessageBox.about(self,'정답',"축하합니다")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별그리기
import sys
from PyQt5 import uic
from PyQt5.QtWidgets import QMainWindow, QApplication
# UI파일 연결
# UI파일 위치를 잘 적어 넣어준다.
form_class = uic.loadUiType("./pyqt09.ui")[0]
# 프로그램 메인을 담당하는 Class 선언
class WindowClass(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
QMainWindow.__init__(self)
# 연결한 Ui를 준비한다.
self.setupUi(self)
# print(self.pb)
#버튼에 기능을 연결하는 코드
#self.버튼이름.clicked.connect(self.함수)
self.pb.clicked.connect(self.btn)
def btn(self):
start = int(self.le_first.text())
end = int(self.le_last.text())
star = ""
# 역순일 때
if start>end :
for i in range(start, end-1, -1) :
star+= self.starWrite(i)
else :
for i in range(start, end+1) :
star += self.starWrite(i)
self.te.setText(star)
def starWrite(self, cnt):
starTxt = ""
for i in range(cnt) :
starTxt += "*"
starTxt += "\n"
return starTxt
if __name__ == "__main__" :
app = QApplication(sys.argv)
window = WindowClass()
window.show()
app.exec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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